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충남도, 새 정부 국정과제 대응 전략 구상 보고회

728x90

충남도, 새 정부 국정과제 대응 전략 구상 보고회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충남도는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국정과제 대응 전략 구상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실국원본부 및 공공기관별 보고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는 지난 3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국정과제에 대한 각 부처 추가 논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행정부지사가 단장을 맡고, 도 각 실국과 공공기관,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국정과제 대응추진단을 구성하고, 분야별 정보 및 정부 동향 파악, 대응 시책 및 전략 구상, 국정과제 반영 방안 논의 등을 진행 중이다.

이번 회의는 국정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유하고, 신개념에 대한 이해 증진, 국책 연구기관 동향 파악, 신규 시책 등 아이디어 모색 등을 위해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충남연구원은 총괄 보고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국토·교통 △산업·통상 △농촌 △해양수산·어촌 △기후·환경 △문화 및 유산 등 7개 정책 분야별로 국정과제를 분석했다.

이어 △글로벌 경쟁 거점과 지역 혁신성장 플랫폼 구현 △공급망 관련 기업의 애로·피해 조사분석체계 구축 △가칭 ‘충남형 역사문화환경 지구제’ 도입 등 대응 과제를 도출했다.

또 △기회발전특구 △녹색경제 전환 △동네상권 활성화 및 로컬브랜드화 등 주요 이슈에 대한 대응 방안도 제시했다.

도 각 실국원본부와 공공기관은 분야별 보고를 통해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확대 공급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2023∼2024 충남 방문의 해 추진 △다기능 KBS 충남방송국 건립 △고대 백제왕도 충남 ‘일본교류특화도’ 지정 △육군사관학교 논산 이전 △충남 꿈희망센터 구축 △도심항공교통(UAM) 액화수소 충전 및 연료전지 실증 △서해안 해양바이오 거점 구축 등을 국정과제 반영 시책으로 내놨다.

도는 앞으로 도정 현안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대통령실, 중앙부처, 정당 등을 찾아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전달하고, 각 실국은 소관 부처에 도정 현안 반영 요청을 지속할 방침이다.

이필영 권한대행은 “새 정부 마스터플랜에 충남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과제들을 얼마나 녹여낼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며 “국정과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이미 반영된 현안 사업은 조기 실현될 수 있도록 실행력을 강화하고, 국정 방향에 부합하는 추가 사업을 새롭게 발굴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기관 이전과 서해안·동서횡단 관광벨트 조성 등 서해안 중심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사업과 미래 모빌리티 핵심거점 조성, 2045 탄소중립 및 녹생성장 추진전략 마련 등 충남의 미래 사업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