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보령 천북면 돼지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

728x90
홍주인뉴스] ‘보령 천북면 돼지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6일 오전과 오후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오전에는 경기도 포천, 오후에는 충남 보령.

오전에 신고가 접수된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의 농장은 후보돈(예비 어미돼지) 2마리가 폐사한 것을 보고 포천시에 신고했다. 이  농가는 돼지 1300여마리를 사육 중이고, 반경 3㎞ 내에는 10개 농가에서 총 2만5206마리를 기르고 있다.

이날 오후 귀 홍반과 호흡기증상으로 7마리의 돼지가 폐사됐다고 신고한 보령시 천북면 농장은 비육돼지 12,000두를 사육 중이고, 반경 500m내 3개 농가에서 5천마리가, 반경 3㎞ 내에는 41개 농가에서 총 8만7천마리를 기르고 있다. 

해당 농장에는 캄보디아 출신의 외국인근로자 3명이 일하고 있지만 역학관련 사항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신고가 접수된 지역인 보령 천북면은 축산 농가가 밀집한 곳이라, 방역당국은 확진 판정 여부에 긴장을 하고 있다. 보령은 정부가 돼지열병 집중관리지역으로 지정한 인천·경기·강원 벨트 밖에 위치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돼지열병이 집중적으로 발병했던 인천·경기북부와는 수백㎞ 떨어진 지역이기 때문에, 확진 판정이 나올 경우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방역 당국은 두 곳에 초동대응팀을 급파해 출입자와 차량을 통제하는 한편, 긴급 소독을 벌였다. 포천은 관내 돼지 사육 두수만 20만마리를 넘기는 등 경기 북부 지역에서는 최대 축산 농가 밀집지로 손꼽힌다. 

한편 지난달 29일 충남 홍성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들어왔지만 음성으로 판명된 바 있다.

의심 농가들에서 채취한 혈액 샘플은 경북 김천 농림축산검역본부로 보내져 검사를 받는다. 검사 결과는 포천은 이날 오후, 보령은 밤늦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홍주in뉴스

블로그 기반의 홍주in뉴스는 스마트한 세상, 스마트한 언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홍주in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hongjuinnews. All Rights Reserved.

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