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전용식 총괄기자, ‘나도 한다! R-데이터 마이닝’ 출판

728x90
홍주인뉴스] 전용식 총괄기자, ‘나도 한다! R-데이터 마이닝’ 출판 
‘데이터 마이닝의 초보자 입문서가 아닌 고급자 과정’
“데이터를 다듬어 분석한다는 것은 참으로 멋지고 신나는 일”
편집국 webmaster@hongjuin.news

홍주인뉴스] 전용식 총괄기자, ‘나도 한다! R-데이터 마이닝’ 출판하다.

본지 전용식 총괄기자가 ‘나도 한다! R-데이터 마이닝’을 5일 출판했다.

책에는 저자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키워드 토픽 분석(E-commerce keyword topic analysis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연구논문에 사용된 ‘자바(Eclipse java Oxygen)’와 ‘R’ 프로그램 코드가 수록됐다.

저자는 “하루에도 수많은 이슈가 생겼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SNS 세상, 누구 보다 빠르게 대중들이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관심이 있어 하는지를 파악하는 작업은 이제 필수가 되었다”며 “빅데이터 분석은 여러 종류의 단순한 데이터에서 핵심적인 가치를 추출하는 기술이기에, 다변화된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여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그렇기에 데이터를 다듬어 분석한다는 것은 참으로 멋지고 신나는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자바를 이용해 필요한 데이터를 모은 후, 분석은 R을 사용한다. R은 통계와 머신러닝, 금융, 바이오인포머틱스, 그래픽스에 이르는 다양한 통계패키지를 갖고 있으면서, 자유롭게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 모든 것이 무료로 제공된다”고 밝혔다.

전용식 총괄기자는 “사실 이 책은 빠르고 손쉽게 텍스트마이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적으로 쓰였지만, 데이터 마이닝의 초보자 입문서는 아니다. 고급자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내용인 변수와 변수의 스코프, 반복문의 의미와 같은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은 설명하고 있지 않다”며 “통계나 머신 러닝의 원리에 대한 설명 역시 생략되어 있으며, 이 책은 R언어의 내부구조나, R언어를 사용한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방법을 다루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홍주인뉴스] 오늘 새로나온, 책 ‘나도 한다! R-데이터 마이닝’

한편 공모전의 사나이라고 불리는 전용식 총괄기자는 전국공모전 5회의 입상 실적이 말해주듯 SPSS, AMOS, R 등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나도 한다! R-데이터 마이닝’는 YES24, 알라딘, 영풍문고 등의 온라인 서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편집국 webmaster@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