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 디지털 트렌드

홍주인뉴스] 안전하면서도 간편한 보안의 최강자 ‘구글 스마트락’

728x90

안전하면서도 간편한 보안의 최강자 ‘구글 스마트락’

스마트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많은 보안 장치와 마주한다.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방편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하고 해제하고 더 나아가 얼굴이나 지문, 코드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컴퓨터 앞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수 없이 많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앱이나 웹사이트에 크리덴셜을 입력해야 한다. 보안은 중요하다. 그러나 정말 귀찮고 번거롭다.

하지만 구글 관련 서비스와 장치에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스마트락(Smart Lock)을 사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에서 탈출할 수 있다. 보안과 편의성을 지닌 구글 스마트락의 기능과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안드로이드 환경이다. 최근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장치를 사용하고 있다면 스마트폰의 잠금 해제를 유지하고, PIN이나 패턴, 비밀번호, 생체 인증으로 잠금을 해제해야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글 스마트락을 설정할 수 있다. 즉 불필요한 불편함 없이 편리하게 장치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효과적으로 장치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서 스마트락을 활성화시키고 싶다면, 메인 시스템 설정의 보안 및 위치(Security & Location)에서 ‘스마트락’ 옵션을 찾는다. 탭을 한 후 PIN이나 패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양한 옵션이 목록으로 표시된다.

온바디 디텍션(On-body detection) 옵션을 켜면, 잠금을 한 번 해제한 후 스마트폰을 쥐고 있거나, 휴대해 이동하고 있는 동안 잠금이 해제된 상태로 유지된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려 잠금을 해제한 후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 걸어 다니다, 스마트폰을 다시 꺼냈을 때 잠금을 해제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이다. 그렇지만 어느 정도 시간 동안 스마트폰이 정지된 상태에 있으면 다시 잠겨, 사용하려면 다시 인증을 해야 한다.

스마트락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으로 특정 장소(사업체 명, 주소, 지도에서의 위치 등)를 설정해두면, 이 장소에서는 전화기가 잠금 상태로 바뀌지 않기 때문에 매번 인증을 요구하지 않는다. 물론 장소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집 같은 장소를 설정해 놓으면 불필요한 인증을 할 필요가 없다.

Trusted Devices를 통해 스마트락을 블루투스 장치와 연결시켜 사용할 수도 있다. 특정 블루투스 장치와 연결이 되어있는 경우 잠금이 해제된 상태로 유지되도록 만드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설정해 놓은 자동차 오디오 시스템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 사용하는 헤드폰과 연결될 때 스마트락이 작동하도록 만들 수 있다.

Trusted Face는 스마트폰을 쥐고 얼굴로 이동하면 잠금이 해제되는 기능이다. 그러나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다. 가령 사진으로 속일 수 있는지 나를 닮은 사람이 인증을 할 수 있는지(설정 화면에서도 이에 대해 경고) 등이 확실하지 않다. 

음성으로 잠금 해제(Voice Match) : 최근 음성으로 잠금 해제라는 새로운 이름이 붙여진 기능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 잠금 화면을 해제하는 기능이다. 사용자 자신의 음성을 인식하도록 훈련을 시킨 후 ‘헤이, 구글’이나 ‘OK 구글’이라고 말하면 잠금이 해제된다. 

크롬 OS의 구글 스마트락

크롬 OS에서 구글 스마트락을 이용하면 컴퓨터를 켜거나 절전 모드에서 깨울 때 매번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일종의 ‘무선 키’로 이용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가까이 있으면(통상 100피트) 잠금이 해제된 상태가 유지된다. 이 경우 크롬 OS가 로그인 화면에 녹색 잠금 해제 아이콘을 표시하며, 비밀번호 입력 없이 사용자 사진만 클릭하면 크롬 OS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크롬 OS에서 구글 스마트락을 활성화시키려면 크롬북 설정을 연 다음 피플(People) 아래 ‘화면 잠금(Screen Lock)’ 옵션을 찾는다. 여기를 클릭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그리고 표시되는 화면에서 ‘크롬북용 스마트락(Smart Lock for Chromebook) 옆 ‘설정(Set up)’ 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에서 관련 설정을 찾지 못하면 ‘연결된 장치들(Connected devices)’ 아래 ‘안드로이드 폰(Android Phone)’을 찾는다. 그런 다음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두 장치 모두에 블루투스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크롬 OS가 자동으로 몇 초 이내에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찾는다. 그런 후 연결을 완료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더 빨리 사용할 수 있는 팁이 있는데, 녹색 잠금 해제 아이콘이 크롬북 로그인 화면의 사용자 사진을 클릭하라고 요구할 때마다, 그냥 Enter를 클릭하면 키보드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바로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스마트락의 마지막 기능은 안드로이드와 크롬 OS, 기타 크롬 브라우저에서 로그인을 한 모든 데스크탑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종합적인 비밀번호 관리 시스템이다. 브라우저 안은 물론 일부 모바일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락은 안드로이드나 데스크탑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이트에 로그인하려 시도할 때마다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저장할지 묻는다. 또 새 사이트나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사용자를 위해 복잡한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일부 안드로이드앱은 자동 로그인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구글 스마트락을 지원하는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락 비밀번호 관리 기능은 기본 값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따라서 구글이 자동으로 브라우저나 앱을 사용할 때 적절한 경우 자동으로 비밀번호를 저장할지, 생성할지, 채울지를 묻는다. 이 기능의 설정을 조정하거나, 기능을 완전히 끄고 싶다면 데스크탑 크롬 브라우저 설정에서 ‘비밀번호’ 항목을 찾는다. 안드로이드 장치의 경우 구글 항목에서 ‘비밀번호용 스마트락(Smart Lock for Password)’을 찾아 이동하면 된다. 또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passwords.google.com을 방문, 저장된 크리덴셜을 확인하고 설정을 조정할 수 있다.


전용식 총괄 기자 jys@hongjuin.news


스마트한 세상, 스마트하게, 스마트 UP_ 홍주in뉴스

홍주in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hongjuin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