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애국가,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개의 뒤집힌 사실

728x90
홍주인뉴스] 애국가,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개의 뒤집힌 사실
’임진택 저자의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 발간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애국가를 둘러싼 여러 논쟁적 기록을 추적한 ‘애국가 논쟁의 기록과 진실(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 임진택)이 발간됐다.

이 책은 애국가를 둘러싼 기록과 논쟁을 살피면서 애국가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라는 궁금증을 화두 삼아 애국가에 얽힌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개의 뒤집힌 사실을 조목조목 따졌다.

임진택 저자는 작곡가 안익태의 친일 행적과 표절 혐의, 그리고 작사자 논란 등 복잡한 논란을 일관성 있게 증명했다.

이 책이 애국가 논란의 각 쟁점을 대하는 태도는 머리글 제목 ‘두 개의 감춰진 진실과 한 개의 뒤집힌 사실’에서 유추할 수 있다.

‘두 개의 감춰진 진실’은 작곡가 안익태의 친일·친나치 행적과 표절문제를 고발하겠다는 뜻이고, ‘한 개의 뒤집힌 사실’은 작자 미상으로 알려진 애국가 작사자 문제에 왜곡과 거짓이 있다는 의미이다.

두 개의 감춰진 진실은 안익태의 친일·친나치 행적과 표절문제로서 숨겨진 안익태 변절과 표절의 실체를 선명하게 벗겨내고 있으며, 한 개의 뒤집힌 사실은 안창호와 윤치호로 대립되어온 애국가 작사자가 과연 누구인지 각종 자료와 기록물을 새롭게 발굴 해석하여 증빙해내고 있다.

저자 임진택은 “시대적 혼란 속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애국가(愛國歌)를 둘러싼 진실을 찾고, 문제의 공론화를 통한 애국가 바로잡기를 제안한다”며 “궁극적으로는 친일문화 청산이라는 시대정신을 통해 문화 주권 회복을 염원하는 국민적 과제를 실현하자는 것이다”고 말했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