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충남 전역 ‘AI 위험주의보’ 확대 발령

728x90
홍주인뉴스] 충남 전역 ‘AI 위험주의보’ 확대 발령
2월 10일까지 더 강화된 방역조치 시행, 긴급방역비 27억 투입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충남도가 내달 10일까지 모든 가금류 농가를 대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위험주의보’를 확대 발령했다.

최근 일주일 사이 한파로 소독과 방역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연접한 경기도와 전북 소재 가금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 8건과 1건이 각각 발생했기 때문이다.

도는 AI 위험주의보를 도 전역으로 확대하여 가금농장 전담관을 총동원해 농장방역수칙 지도와 방역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농장주변과 철새도래지 집중소독에 필요한 방제차량 123대도 투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긴급방역비 27억원을 시군에 긴급 지원해 농장초소를 확대‧설치하는 한편, 주요 축산시설에 대한 특별점검도 실시한다.

특히 소규모 가금농가에 대한 수매‧도태를 추진하고, 드론 방제 등 방역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이밖에 △차단방역띠(일명 폴리스라인) 설치 △14∼15시 농장 일제소독 등을 보다 강력히 실시할 방침이다.

임승범 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오염원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농장까지 유입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다”며 “가금농가에서는 축사 외부 모든 지역에 바이러스가 퍼져있다 인식하고, 매일 농장소독‧출입자 통제,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해 12월 14일 천안 체험농원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4개 시군에서 9건이 발생, 총 48 농가에서 284만 마리를 살처분하는 피해를 보았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