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노후석탄화력 폐쇄…충남시민단체 한마음으로 연대

728x90

홍주인뉴스] ‘노후석탄화력 폐쇄’…충남시민단체 한마음으로 연대
전용식 총괄 기자 jys@hongjuin.news

홍주인뉴스] 노후석탄화력 수명연장 막아내자

23일 충남 노후 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가 출범식을 가졌다.

진보와 보수 성향을 떠나 충남지역 300여개 시민단체가 결집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위한 행동에 나선 것.

이들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폐쇄와 석탄화력 수명 연장 백지화를 촉구하기 위한 범도민 운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목표는 화력발전소 수명 기준을 30년에서 경제수명인 25년으로 단축하고, 2026년까지 도내 화력발전소 30기(전국 60기) 중 14기를 폐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석탄화력 조기 폐쇄에 대한 도민의 뜻을 중앙정부에 알리고, 서명운동과 토론회는 물론 도민이 참여하는 대규모 캠페인을 전개해, 보령화력 1·2호기를 2020년까지는 폐쇄하도록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이날 양승조 지사는 “노후 석탄화력발전 조기 폐쇄와 이를 대체할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대한 과제이다”며 “범도민대책위가 조기폐쇄를 공론화하고 범국민적 공감대를 이끌 핵심적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 전환 공동선언 및 아시아 최초 탈석탄 동맹 가입을 비롯한 동아시아 기후환경연맹결성 등 국내외적으로 유기적 정책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공론화를 이끌어 올해 수립될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보령 1·2호기 2020년 조기 폐쇄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전용식 총괄 기자 jys@hongjuin.news


 

홍주in뉴스

블로그 기반의 홍주in뉴스는 스마트한 세상, 스마트한 언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홍주in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hongjuinnews. All Rights Reserved.

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