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오는 1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서 충청유교 국제포럼 개최’

728x90
‘오는 1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서 충청유교 국제포럼 개최’
전용식 총괄 기자 jys@hongjuin.news

홍주인뉴스] 충청유교 국제포럼 18일 개최

오는 18일 충남도와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3회 충청유교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충청유교의 현대적 가치 모색을 위한 이번 국제포럼은 ‘인류와 소통하는 충청유교, 문화 다양성과 유교문화’를 주제로 한국, 미국, 중국, 대만 등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성균관대 이기동 명예교수의 ‘한국 유교문화의 문명사적 가치’, 국민대 이상해 석좌교수의 ‘인류의 유교문화 유산, 한국서원’ 등 국내 유교문화에 대해 주제발표를 실시한다. 

또한 미국 국무부 유네스코 위원 겸 하버드대 연구원 패트릭 멘디스(Patrick Mendis) 박사의 ‘다문화 사회 속의 유교가치’, 중국 산동대 유학고등연구원 자이쿠이펑(翟奎鳳) 교수의 ‘중국 다민족 사회 속의 유교문화’ 등 국외 전문가 주제발표도 진행된다. 

이번 포럼에 참석하는 양승조 충남지사는 인류문화의 소중한 기억, 충청유교문화’를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서며, 공자의 79대 종손인 대만공자협회 콩추이장(孔垂長) 회장과 만나 화합·상생을 위한 유교문화에 대해 대담을 나눌 예정이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박병희 원장은 “이번 포럼은 문화 다양성 사회 속에서 대내외적으로 충청유교의 위상을 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추후 국제 협력을 통해 현재 건립 중인 충청유교문화원을 환황해 유교 교류센터로 적극 활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포럼에서는 학계 전문가뿐만 아니라 유교문화 부흥 일선에 있는 주요 인사들의 만남의 장이다”며 “충청유교문화권 개발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국민공감대 형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제3회 충청유교 국제포럼은 일반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전용식 총괄 기자 jys@hongjuin.news

 

홍주in뉴스

블로그 기반의 홍주in뉴스는 스마트한 세상, 스마트한 언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홍주in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hongjuinnews. All Rights Reserved.

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