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분만 취약지역 출산 지원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728x90
홍주인뉴스] ‘분만 취약지역 출산 지원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전용식 총괄 기자 jys@hongjuin.news

홍주인뉴스] 분만 취약지역 출산 지원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충남도가 설립을 추진 중인 공공산후조리원의 설립 방향과 규모, 시기 등이 제시됐다.

18일 충남도서관 다목적실에서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와 자문교수, 관계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분만 취약지역 출산 지원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개최됐다.

연구용역은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이 지난 3월부터 진행 중이다.

최종 보고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도내 민간 산부인과가 없는 곳은 청양과 태안 등 2개 지역이며, 분만산부인과가 없는 곳은 청양·태안·계룡·부여 등 6개 시·군, 산후조리원이 없는 곳은 10개 시·군으로 확인됐다.

분만산부인과는 천안 16곳을 비롯해 총 33곳, 산후조리원은 5개 시·군 16개소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도내 임산부 32.4%는 거주지 외 산부인과로, 7.9%는 타 시·도 산부인과로 이동, 원정 산전 관리를 받았다.

2017년 기준 1만 5670명의 산모 중 도내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산모는 4997명, 31.8%로 조사됐다.

지난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실시한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복지 실태조사’에서도 도내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산모는 35.9%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타 시·도 산후조리원을 이용(15.1%)하거나, 친정·시부모댁(35.9%) 등에서 산후조리를 했다.

전국 평균 산후조리원 이용률은 73.4%, 농촌지역은 평균 54.4%로 나타났다.

도내 분만 취약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임신·출산 여성 2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61.4%가 공공산후조리원이 설립되면 적극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시에는 △산후조리 비용 △쾌적한 시설과 환경 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고, △감염 예방 등 안전관리와 △종사자의 전문성도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충남도가 설립 추진 중인 충남공공산후조리원은 △분만 취약지 임산부의 원거리 산후조리 어려움 해소 △산후조리 비용 부담 경감 △공공산후조리 편의시설 및 올바른 산후조리 서비스 모델 제공 등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설치시기는 분만 취약지 임산부 불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추진방안을 마련해 조속한 시일 내 시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추진 방식으로는 △도 공모 사업을 통한 재정 지원 및 시·군 협력 추진을, 설치 규모는 △설치 대상지 인근 시·군의 임산부 규모를 고려해 15∼20실을 제시했다.

김용찬 부지사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임산부에 대한 맞춤형 출산지원정책도 필요하다”며 “이번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임신·출산 지원 사업을 재진단해 출산율 제고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고 말했다. 전용식 총괄 기자 jys@hongjuin.news

 

홍주in뉴스

블로그 기반의 홍주in뉴스는 스마트한 세상, 스마트한 언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홍주in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hongjuinnews. All Rights Reserved.

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