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발전소에 묻힌 서천 동백정해수욕장 복원된다”

728x90

발전소에 묻힌 서천 동백정해수욕장 복원된다
‘1978년 매립 서천 동백정해수욕장, 착공식 갖고 본격 복원 추진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지난 1978년 서천화력발전소 건설로 파묻힌 동백정해수욕장이 부활된다.

폐석탄화력발전소 부지가 옛 모습 그대로 복원되는 세계 최초 사례로 정의로운 전환, 탄소중립 및 생태복원과 부합하는 사례이다.

동백정해수욕장은 1965년 천연기념물 제169호로 지정된 서천 마량리 동백나무숲과 동백정을 곁에 두고, 한때 서해안 최고 비경을 뽐내기도 했다.

한때 대한민국 4대 해수욕장으로 꼽혔던 동백정해수욕장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 것은 1978. 서천화력발전소 건설이 추진되면서 매립됐다.

서천화력발전소는 1984년 준공해 33년 동안 가동하다 20179월 폐쇄됐다.

발전소 폐쇄 이후 지역민과 서천군, 한국중부발전은 사후 활용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 동백정해수욕장 복원 사업을 추진키로 뜻을 모았다.

이에 따라 중부발전은 2023년까지 3년 동안 64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발전소를 해체하고, 272306면적의 매립층 및 해수욕장 복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63억 원을 추가 투입해 전망대와 짚라인, 생태공원 등 부대설비를 설치하고, 부지 복원 기간에는 300실 규모의 리조트 건설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복원공사가 마무리되면, 충남 서남부 해안 새로운 관광거점 확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날 착공식은 지역 주민과 양 지사, 노박래 서천군수, 김호빈 중부발전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와 양 지사 축사, 기념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양 지사는 지난해 12월 보령화력 1, 2호기 조기 폐쇄를 시작으로, 2050년까지 도내 28기의 화력발전을 폐쇄할 계획이며, 이 폐쇄 부지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거나 대체 산업 육성 등 다양한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서천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은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의 새로운 표준이자 모델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석탄화력발전소가 다시 아름다운 관광지로 거듭나 지역의 새로운 활력이 되고, 지역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되기를 희망한다아름다운 동백정해수욕장이 옛 명성을 되찾고, 이를 발판으로 서천군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