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network

홍주인뉴스] 홍성군 서부면 수룡동 ‘당산풍어제’

728x90

홍주인뉴스] 홍성군 서부면 수룡동 ‘당산풍어제’ 

“올 한해 마을의 안녕과 만선을 기원 드립니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지난 19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홍성군 서부면 수룡동마을 풍어제당에서 수룡동 당산풍어제가 열렸다. 

서부 해안의 지역적인 특성이 살아있는 서해안 당제의 모습을  계승하고 있는 홍성 수룡동당제는 2003년 10월 30일 충청남도 무형문화제 제36호로 지정된 이후 꾸준히 보존, 전승되고 있다.

매년 마을 주민이 중심이 되어 진행하고 있는 수룡동당제는 오전 10시부터 수룡동 민속문화보존회(회장:김관진)를 중심으로 마을의 안녕과 축원을 비는 용왕제를 올린 뒤 길놀이, 산신제, 부정풀이, 뱃고사 등 어부들의 무사귀환과 풍어를 기원했다.

김관진 회장은 “뱃길의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시작되어 500여 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 계승되어 온 우리 지역의 전통문화가 사라져가는 것이 아쉽다”며 “사라져가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계승할 수 있도록 수룡동 당산풍어제를 비롯한 지역 고유의 행사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구제역 발생에 따른 외부인 출입을 자제하고 마을 자체행사로 진행됐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스마트한 세상, 스마트하게, 스마트 UP_ 홍주in뉴스

홍주in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hongjuin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