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주in뉴스

보령 1·2호기 조기폐쇄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전력수급 영향 없다”

728x90
홍주인뉴스] 보령 1·2호기 조기폐쇄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전력수급 영향 없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홍주인뉴스] 보령 1·2호기 조기폐쇄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전력수급 영향 없다”

“지난 1983년 12월, 1984년 9월 각각 준공된 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를 당장 폐쇄하더라도 전력 수급에 영향이 없다” 

26일 개최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충남연구원이 도출한 결과이다.

알다시피 지난 2016년 정부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서 가동 30년이 지난 석탄화력발전소 10기를 2025년까지 폐쇄하기로 결정했는데, 충남지역에서는 서천화력 1·2호(각각 200MW 규모)와 보령화력 1·2호기(각각 500MW 규모)가 대상이었다.

이 가운데 서천화력은 2017년 9월 이미 폐쇄했고, 보령화력은 2022년 5월 가동을 중단할 것으로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된 화력발전소가 35년 이상 운영되고 있지만, 폐쇄시기가 불명확해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  준공 시기가 비슷한 삼천포화력 1·2호기는 2019년 12월 폐쇄되는 점을 고려할 때 폐쇄 시점의 형평성 등이 결여된 셈이다.    
    
이는 폐쇄시기에 차이를 두는 전력수급과 계통영향, 환경영향 등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탓이다.

따라서 보령화력의 조기 폐쇄를 위해 전력수급 영향을 조사한 결과, 최근 신규 발전 설비 건설로 2018년 기준 설비 예비율은 27%를 넘는 상황으로 실제 적정설비용량 보다 7GW 이상 초과인 것을 확인했다. 

예컨대 설비용량이 1GW에 불과한 보령화력 1·2호기를 당장 폐쇄하더라도 전력수급 상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충남도는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보다 세분화하고 분석해 보령화력 1·2호기를 삼천포화력 폐쇄시점(2019년 12월) 또는 2020년 6월 폐쇄할 수 있도록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나 부지사는 “환경규제 강화와 환경설비에 대한 투자 증가로 배출농도 개선 노력이 신규화력발전 가동으로 인한 발전량 증가로 반감되고 있다”며 “미세먼지 감축 대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설비용량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령화력 1·2호기가 전국 또는 충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을지라도 인근지역민에게 미치는 영향을 매우 큰 수준이다”며 “도는 그동안 시민사회단체와 시군·도의회, 국회, 중앙 정부와 유기적 정책 연대는 물론,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확충해 왔다. 앞으로 협력증진에 더 힘써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령시 오천면 오포리에 있는 국내 최대 면적의 화력발전소는 유연탄과 중유 및 복합화력을 사용하는 석탄화력 8기와 복합화력 9기, 소수력 등으로 설비용량 5358MW를 갖춰 연간 55백만 MWh를 생산하고 있다. 전용식 총괄기자 jys@hongjuin.news

 

홍주in뉴스

홍주, 홍주인, 홍주in뉴스는 스마트 한 세상, 스마트하게 소통하기 위한 새로운 세대의 뉴스 미디어 입니다.

hongjuin.news

블로그 기반의 홍주in뉴스는 스마트한 세상, 스마트한 언론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홍주in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의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hongjuinnews. All Rights Reserved.